KC대학교 대외협력실

본문 바로가기


국제교류 > 해외자매대학
KC대학교 대외협력실

l해외자매결연대학

1990년 미국 Oklahoma Christian University 와 공동석사학위 과정에 관한 협정을 체결한 것을 시작으로 자매 대학들과 폭넓은 연구 및 학술교류가 진행중인 KC 대학교는 세계화에 따른 교육개혁을 통해 발빠른 국제 개방화 조류에 따른 학문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자매대학과의 상호학점 인정제를 포함한 학생교환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어 남다른 도전의욕을 가진 21세기의 주역을 키워내고 있습니다. 국제적인 학술 교류를 통한 세계화 시대를 힘차게 열어갈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인재교육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곳, 바로 KC 대학교입니다.

나라명대학명체결내용
미국 Oklahoma Christian University 학술+학점교류+복수학위
Harding University 학술
Lubbock Christian University 학술
Freed-Hardeman University 학술+학점교류
Abilene Christian University 학술+학점교류
South Carolina University 학술
Ohio Valley University 학술
Hardi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Religion 학술
Nations University 학술
중국 Jilin Normal University 학술+학점교류
YanBian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학술+학점교류
Shandong University of Technology 학술+학점교류
Nanjing Normal University 학술+복수학위
일본 Ibaraki Christian University 학술+학점교류
인도네시아 Evangelical Theological College 학술
몽골 Huree University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학술+학점교류
Ulaanbaatar University 학점교류
필리핀 CEBU Doctor's University 학술+어학연수
말레이시아 Berjaya University College of Hospitality Malaysia 학술+인턴십

l지원자격 및 방법

지원자격

  • 본 대학 3학기 이상 5학기 이하의 재학생
  • 재학기간 중 총 평점 평균이 2.7/4.5 이상인 학생
  • 유학국의 언어로 수업을 받을 수 있는 학생
    • · 영어권 지망자는 IBT 61점 이상
    • · 중국 지망자는 HSK 성적 4급 이상 권장
    • · 기타 언어권 지망자는 해당국 어학시험 통과
  • 학칙에 의한 징계 사실이 없는 학생
  •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학생

지원서류

  • 신청서 (사진첨부) [신청서다운로드]
  • 전학년 성적증명서 1부 (백분율 기재된 것)
  • 학부장추천서 : 양식
  • 신앙진술서 1부
  • 공인기관 어학능력 평가 성적표 사본(원본 대조필) : 영어권 TOEFL성적표, 중국은 HSK 성적표 필수제출, 기타 언어권은 필수 제출사항 아님 (소지자만 제출)
  • 국제교류 프로그램 참가자 지원비 부가
  • 전 형 료 : 30,000 원/인 (EMS특급우편료 등 수속지원비)
  • 지원비는 환불되지 않음

지원시 유의사항

  • 유학 홈페이지를 통해 상대교 리스트 및 해당 전공을 확인 한 후 지원할 것
  • 공식어학성적의 성적표의 경우 원본이어야 하며, 지원시 원본 지참요망 (전화확인 불가)
  • ※ 반드시 선발시기 및 지원자격을 숙지하여 사전에 지원 가능한 어학성적을 확보요망 선발이 확정된 후 학생 본인이 개인사정에 의해 파견을 취소하는 경우, 향후 대외교류에서 진행하는 국제교류프로그램 진행자격이 박탈됨

l선발 및 파견

선발절차

선발기준

  • 학점(35%), 어학성적(35%), 면접 및 서류 심사(30%)

장학혜택

나라명대학명체결내용
미국 Abilene Christian University 유학대상대학의 1년간 등록금 전액 장학금지급
Oklahoma Christian University 유학대상대학의 1년간 기숙사비 본인부담
중국 연변과학기술대학교 유학대상대학의 1년간 등록금 전액 장학금지급
유학대상대학의 기숙사 비용은 본인부담
산동이공대학교 유학대상대학의 1년간 등록금 전액 장학금지급
길림사범대학교 유학대상대학의 1년간 등록금 일부 장학금지급
유학대상대학의 기숙사 비용은 본인부담
남경사범대학교 유학대상대학의 1년간 등록금 본인부담
유학대상대학의 기숙사 비용은 본인부담
일본 Ibaraki Christian University 유학대상대학의 1년간 등록금 전액 장학금지급
유학대상대학의 기숙사 비용은 본인부담

학교배정 관련 유의사항

  • 상대교 요구조건 및 학생의 종합성적, 파견희망대학을 고려하여 학교 배정
  • 종합성적순으로 학교를 배정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희망하지 않은 대학에 배정될 경우 사전 연락을 취하며 이 경우 학생 본인이 원하지 않을 경우 파견을 취소할 수 있음. (향후 진행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재 응시 가능)
  • 학교배정이 확정된 후에는 파견대학 변경 및 파견취소는 불가
  • 경우에 따라서는 상대교에서 입학을 불허하는 경우도 있음

파견 전 유의사항

  • 파견국 학생비자 취득
    • · 미국등 일부 국가의 경우 비자취득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비자서류를 수령한 후 출국일에 맞추어 사전에 인터뷰 예약 등을 진행.
    • · 학생비자발급을 거부 당하거나, 상대교 학기 개시일까지 출국하지 못할 경우, 파견이 취소될 수 있으므로 비자신청시 만전을 기하도록 할 것
  • 출국 전후 유의사항
    • · 파견 직전 학기 휴학생인 경우, 파견 시 반드시 복학신청을 완료해야 함
    • · 해외 유학생 보험에 반드시 가입하여 교무처에 보험증권 사본을 팩스 또는 이메일로 제출해야 함
    • · 파견 전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하여, 학점 이전에 관한 사항을 숙지해야 함
    • · 파견교환학생은 교무처 유학담당자에게 도착 후 현지 연락처 등을 남겨야 함
    • · 교환기간 중 연락처 등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도, 대외협력실 및 교무처에 보고를 해야 함

수학경비

  • 등록금
    • - 교환학생은 파견기간 동안 상대교의 등록금은 면제받음. (일부대학은 면제되지 않음)
  • 기숙사
    • - 교환학생은 상대교가 지정한 기숙사나 홈스테이에 배정되며, 비용은 개인이 부담함.
    • - 본인의 선택에 따라 학교 밖에 숙소에 거주할 수 있으며, 비용은 개인이 부담함.
    • - 일부 대학의 경우, 숙박비의 일부 또는 전부를 지원함.
  • 생활비
    • - 식비, 교통비, 보충수업료를 비롯한 모든 비용은 개인이 부담함.
    • - 일부 대학의 경우, 생활비의 일부 또는 전부를 지원하기도 함.
  • 기타
    • - 상대국의 생활수준, 물가, 환율 등을 고려해야 함.
    • - 왕복항공료 및 초기정착비(생필품, 침구, 취사도구 등 구입비)를 고려해야 함.

l수학종료

수학종료 전후 유의사항

  • 유학대학 성적표는 수학종료가 완료된 후 해당 사무실에서 대외협력실로 우편 발송함.
    (일부 대학의 경우 학생이 직접 인터넷으로 신청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귀국 전 유학대학 해당 사무실을 찾아가서 성적발행 관련 사항을 체크할 것)
  • 수학종료 후 파견교환학생을 위해 교무처에 귀국보고서를 올려, 향후 교환학생을 희망하는 학생들과 정 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할 것
  • 귀국보고서 및 3분 귀국보고 동영상을 제작하여 귀국보고회 시 발표하여 정보 공유할 수 있게 할 것

l학점인정

교과목인정

  • 전공, 교양, 자유선택으로 인정 : 전공과목은 학부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교환연수대학 성적표, 해당대학 성적등급 및 평점준거자료, 교과목 설명 1부 지참 : 본 대학의 유사한 교과목으로 인정)
  • 교양학점은 본 대학의 기준에 의해 교무처에서 인정
  • 교직, 전공필수, 교양필수, 학부기초, 핵심지정과목 등의 지정교과목은 반드시 본교에서 이수하여야 하며 교양 과목의 인정은 일반교양으로 인정됨.
  • 졸업학점의 1/2범위 내에서 인정
  • 학기당 취득학점은 17학점(년간 34학점)이내에서 인정함.
  • 이수학점 중 본교 교과목과 동일한 교과목은 영어과목명으로 기재 학점 인정
  • 이수학점 중 교과목이 상이한 과목은 학점인정심의 절차를 통해 인정

성적인정

  • 각 3등급 분류일 경우 : 본 대학 성적 평가 기준에 의해 환산 적용
  • 그 외의 등급 : 점수에 의한 본 대학 등급 기준 적용
  • 점수일 경우 : 본 대학 등급기준 적용
  • Pass/Fail 과목 : P, F 로 인정 (등급처리 불가)

학점인정 유의사항

  • 성적환산등급은 교환대학 기준을 우선으로 하며, 기준이 없는 경우 본교기준으로 적용.
    (전공별로 대학 기준이 마련된 경우는 전공별 적용함)
  • 전공으로 인정 받고자 하는 과목은 교환연수 가기 전, 전공 학부장과 미리 상담할 것.
    (전기 졸업자 : 1월 초순, 후기졸업자 : 7월 초순까지 성적환산 완료 되어야 함.)

l필독사항

파견

  • 여권발급 → 지원자 제출 → 입학허가 → 학생VISA발급 → 출국

여권/VISA 출국

  • 여권은 VISA발급과 별도로 개인적으로 미리 발급 받아 두어야 한다. 교환대학의 application form을 작성 시 여권번호를 기재할 경우가 있으므로 우선적으로 준비하고 여권, 각종증명서, 항공권 등에 기재하는 영문이름 철자와 생년월일은 반드시 통일한다
  • 상대교로부터 입학허가서 (미국 I-20/DS-2019, 중국 JW202) 등 학생비자 발급에 필요한 서류가 도착하면, 국내 주재 해당국가 대사관에 학생 비자를 신청한다.
  • 해당 대학의 학사일정, 오리엔테이션 및 기숙사 사정 등에 맞추어 항공권을 구입하고 출국한다.
  • 파견기간에 본인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할 수 있는 국제의료보험을 소지한다.(해당 국 가의료보험 혹은 유학생 보험)

제출서류

  • 입학에 필요한 서류는 해당대학에 따라 다양하므로, 각 교환대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준비하여 교무처에 제출한다.
  • 기본적으로 모든 서류는 교무처에서 사본을 보관하고 있으나,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여 학생 본인이 사본을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이수과목

  • 전공학점 인정을 받고자 할 경우 필히 소속 학부장과 파견 중 수강예정과목에 대해 상의한다.

등록금 납부 및 체제비

  • 교환 기간 중에도 본 대학에 반드시 정식으로 등록해야 한다. (휴학하고 떠날 경우 미등록 제적 처리됨)

출국전 유의사항

  • 이전 파견생 및 상대교 담당자를 통해 학사 및 숙소 등의 정보를 충분히 숙지한다.
  • 입출국날짜가 정해지면 교무처 담당자에게 출국보고와 연락처를 남겨둔다.
  • 학점인정과 관련하여 아래의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숙지하여야 하며 개인 부주의로 인한 불이익은 본인이 책임을 진다.

상대교 도착 후 해야할일

  • 목적지에 도착하면 부모님과 대외협력실에 반드시 연락한다.
  • 교환기간 중 주소나 전화번호, E-MAIL등 연락처에 변경사항이 있을 시는 대외협력실에 알린다.

기타사항

  • 다음 아래의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대외협력실에서 주관하는 모든 행사선발에 있어 불이익을 받게 된다.
    • · 교환대학 배정을 받은 후 파견 취소를 요청하는 경우
    • · 제출한 서류가 사실과 다르거나 문제 있는 자료일 경우

귀국 후

  • 귀국 → 귀국보고서 제출 및 귀국보고회 참석 → 학점인정서 신청 → 학점인정

l기본사항

  • 어떠한 경우로도 교환학교로 편입이나 입학이 불가능하다.
  • 귀국 전 유학대학에 본인의 성적표가 본 대학 교무처에 도착되도록 요청한다.
  • 학점인정시 강의계획서 및 강의 시간표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가져온다.
  • 선발된 학생은 귀국보고서를 작성하여 본 대학 홈페이지 유학 보고서 난에 업로드하고 교무처에 보고서를 제출한다.
    미제출시 학점인정이 안 되므로 필히 보고서를 제출하고 파일을 업로드 한다.
  • 교무처를 방문하여 교환학생 학점인정 신청서를 작성한다.
  • 졸업대상자가 교환연수, 복수학위과정 및 어학연수 중일 경우는 졸업에 지장이 없도록 귀국하여 취득학점을 인정받아 졸업 사정회에 반영하여야 한다.
    (전기 졸업자: 1월 초순, 후기졸업자: 7월 초순까지 성적완료 되어야 함.)
  • 선발된 학생은 본 대학에 매학기 반드시 등록을 필하여 재학생 신분을 유지하여야 한다.
  • 선발된 학생은 유학 대상 대학의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 협정서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비용 및 유학서류 준비에 필요한 제반 경비는 본인이 부담한다.

KC대학교 대외협력실

07661 서울시 강서구 까치산로 24길 47 강서대학교

전화 : 02) 2600-2221 | 팩스 : 02) 2698-8876 | 이메일 : webmaster@gangseo.ac.kr

Copyright 2014 by Gangseo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